국립부경대학교 | 휴먼ICT융합전공

교과목소개

 


미디어커뮤니케이션개론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학습한다.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 

 

미디어 데이터 분석의 기반이 되는 기초 수학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방법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공지능미디어기초

 

인공지능 기술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인공신경망과 딥러닝 기술의 기초 이론 및 활용 분야(영상 분석, 영상 생성, 자연어 처리)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로 실습한다.   



인간공학

인간을 위한 설계 철학을 기반으로 인간의 신체적, 생리적, 인지적 특성 등을 학습하고 다양한 제반 이론들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제품 및 시스템 설계 방법을 탐구한다.  

 


이머징미디어 

 

디지털미디어 분야에 등장하는 기술과 새롭게 성장하는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ICT캡스톤디자인 [실습]

 

문제 해결형 수업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소셜빅데이터론

 

미디어와 SNS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연구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의 개념과 기초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미디어통계이해

 

미디어 데이터 연구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본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다양한 사례의 데이터 분석을 수행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론

 

영상, 음악, 게임, 오디오북, 웹툰 등 스토리 기반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성장과 트렌드를 탐구한다.  



ICT실무특강

 

ICT 분야 실무자를 초청해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토론한다.  



HCI이해

 

인간과 컴퓨터 시스템 간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HCI)의 주요 개념과 기본적인 연구 분야를 학습하고 산업 트렌드를 이해한다.  



미디어데이터분석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사용자 데이터 등과 같이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텍스트마이닝

 

미디어 텍스트 데이터를 언어학, 수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등의 학문적 지식을 이용하여 특정 목적에 맞게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분석, 처리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과 기술의 이해

 

기술의 발달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인공지능과콘텐츠생성

 

영상 제작에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반 영상 생성 기술(GAN)에 대해 학습하고 스타일 변경, 자동 채색 기법, 3차원 이미지 변환 등 다양한 예제에 대해 실습한다.   

 


미디어통계실습 [실습]

미디어 데이터 연구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고급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배우고 양적 연구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서 통계적 분석을 실습한다.  

 


미디어와 인공지능

 

AI 미디어의 개념과 AI가 미디어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인공지능과 윤리

 

인공지능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 특히 윤리적 이슈와 관련된 논의들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미디어경영론

 

경영학적 관점에서 미디어 사업자들의 전략을 분석하고 미디어 경영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서비스기획론

 

IT 기술 트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서비스UX평가

 

디지털 서비스 및 제품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과 사용성(Usability) 평가 방법들을 실습한다.  



인공지능콘텐츠제작및편집 [실습]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서 실습한다.


콘텐츠큐레이션알고리즘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큐레이션 서비스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컬쳐테크놀로지

 

        XR(VR, AR), 메타버스, 버추얼프로덕션 등 문화산업에 적용되는 ICT 신기술을 학습하고 서비스 사례를 분석한다. 



콘텐츠마케팅

마케팅 관점에서 콘텐츠 산업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성공 또는 실패한 콘텐츠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플랫폼비즈니스와 생태계

 

플랫폼의 개념부터 플랫폼 사업자들의 전략, 생태계 내 역할 등 플랫폼을 하나의 산업으로 이해한다.  



OTT생태계

 

방송영상 분야 미디어 경쟁 지형 변화를 OTT 서비스의 등장과 성장으로 설명한다. 다양한 OTT 서비스의 경쟁과 생존 전략을 학습한다. 



모바일앱개발이론과 실습 [실습]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기초 지식과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고 앱 개발 과정을 통해 앱 기획 및 개발 능력을 학습한다. 



ICT프로젝트 [실습]

 

이론적 지식과 기법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문제 정의와 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모바일UI디자인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User Interface (UI) 디자인을 위한 콘텐츠 기획 및 프로토타이핑 방법을 경험한다. 



ICT정책

 

ICT와 미디어 분야 다양한 진흥, 규제 정책들을 학습하고 산업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탐구한다.



미디어비즈니스글쓰기

 

         미디어 비즈니스를 기획하고 이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글쓰기 방법을 학습한다.




스타트업과 기업가정신

 

스타트업 사례연구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발현되고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실감형콘텐츠개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 등의 전반적인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개발 툴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실감 미디어 설계를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