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휴먼ICT융합전공

전공성과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2022.12.20.] SME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성과보고회
작성일 2022-12-20 조회수 340
첨부파일

지역 공동체 성장을 향한 우리들의 두 번째 여정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부경대학교와 부산광역시, 네이버가 협력해 부산지역 소상공인의 디지털 마케팅 지원 사업
(이하 로컬 소상공인 디지털 마케팅 지원 프로젝트’)을 수행한 결과,

우리는 로컬 소상공인의 스토어 규모 확대와 매출 향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우리의 작은 움직임이 더 큰 파도를 일으켜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성장을 위한 가능성을 만드길 기대하며 우리의 두 번째 실험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의 두 번째 프로젝트에는 앤더이어(여성 패션 의류), 아뮤즈(여성 패션 의류), 버프(유니 패션 의류), 노웨어(남성 패션 의류), 밀리웨어(남성 패션 의류),
오브제(여성 패션 의류), 레이비(여성 패션 의류), (남성 패션 의류), 이도공감(아웃도어 텐트) 9개의 사업자가 함께하였고
다양한 전공을 지닌 30명의 학부생이 각기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기존보다 더 다양한 실험을 시도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첫 번째 실험. ‘우리들의 영향력 검증

 

 

우리들의 디지털 마케팅 지원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로컬 소상공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가져다주는지를 검증하고자
첫 번째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두 사업자(앤더이어와 밀리웨어)를 섭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사장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자생력 증진을 도모하였고,

현재 검색광고는 물론 쇼핑라이브까지 사장님들이 직접 기획 및 진행하고 계십니다.
우리 사장님들의 디지털 전환에 우리는 유의미한 발판이 되어드렸음이 확인되었고,

더 많은 사장님들이 우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실험. ‘패션의류 분야 외 사업자 지원

 

 

기존에는 라이브 커머스 송출 과정에서 잇따르는 공간적(스튜디오 규모) 제약으로 인하여 다소 한정된 분야의 사업자(패션의류)와 실험을 하였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실험이 특정 분야에 치중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유념하여 과감한 시도를 해보고자 다짐했습니다.

 


이에 우리는 아웃도어 텐트를 취급하는 사업자(이도공감)를 섭외하여 야외 라이브 커머스라는 우리만의 첫 실험을 강행하였습니다.

야외 방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기도 하였지만,
우리의 노력이 어느 고객에게는 추억을 제공하고 사장님께는 의지를 드릴 수 있었기에 그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활동이였습니다.

 


또한, 이번 경험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함께 실험을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기에,
향후 실험에서는 더욱 다양한 사업자와 함께 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실험. ‘인사이트 확장

 

 

이번에 우리와 함께한 사업자 중 몇 분은 우리의 부모님이자 친구이기도 하였고,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사업만 운영하거나 모두 병행하는 분들도 계셨으며,

사업을 운영하신지 10여 년이 넘어가는 사업자와 신생 사업자 등 각기 다양한 배경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분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창업과 사업 운영 전반을 경험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었고,

누구에게나 처음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라는 또 다른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느 전문가들은 우리의 활동이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으며,
지역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에 발판으로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해 주셨습니다.

 

 

우리 역시 다양한 실험을 통해, ··학을 비롯해 지역 공동체의 상생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고,

현재 우리가 진행하는 실험이 단순히 사업자의 매출 성과를 떠나
사업에 대한 사장님들의 의지와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인사이트, 그리고 주변인들의 인식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작은 움직임이 큰 파도를 일으켜 더 많은 사장님들이 디지털 세상에 안착하고,

우리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로컬 소상공인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2기 일동-

권동현, 강가연, 강가연, 강경호, 구본미,
김나림, 김나영, 김나현, 김동근, 김민주,
김소현, 김수아, 김인지, 남영은, 박가은,
손유경, 이소진, 이승민, 이용우, 이지나,
이희수, 전채은, 정다운, 정상혁, 정은서,
정한별, 진인환, 최연경, 추해수, 하예진,
하희라

 

 

담당교수

김정환 교수

 

 

T/A

최창욱 석사과정

 

 

 

 

작성자: 최창욱

 

 

다음 [2022.12.21.] 데이터 준전문가 자격증 취득 지원
이전 [2022.12.20.] 부산시 빅데이터 서포터즈 2기